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꿈을 이루는 밥 짓기

2016-21P.92꿈을 이루는 밥 짓기-노정임-서평단이 책은 아이들에게 읽어 주려고 서평단으로 신청했던 책이다. 단순한 밥짓기에 대한 간단한 책일 줄 알고 아이들의 밥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줘야지 라는 마음이었다. 그런데 어머나 이것은 정말 밥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지식 책이었다. 밥 짓기 우리말밥 짓기 체험밥 짓기 과학아자 이모의 편집 일기나의 밥 요리로 구성된 이 책은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밥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들어 있었다.내가 먼저 책을 읽고 초성 퀴즈로ㅇㅊㄷ 처럼 보여주고 잘 모르면 뜻 힌트를 주었다.재료를 솥에 넣고 불위에 올린다는 뜻을 가진 이 단어는?정답! 안치다! 딩동댕동~~뜸, 공기, 수저 등 평소에 우리가 매일 쓰는 단어들이지만 막상 뜻을 정확하게 몰랐던 단어들을 놀이로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평소에 집밥으로 아이들 건강을 챙겨줘야지라고 마음 먹고 있는 편이라 건강한 밥상에 관심이 많다. 봄이 되면 콩나물밥을 해서 달래간장 만들어 쓱싹쓱싹 비벼 먹도록 한 상을 차리면 우리 예삐들은 향기솔솔 밥상이라며 기분 좋게 먹는다. 얼마전 생협에서 감자를 담아둔 바구니 위에 빈 박스가 올려진 것을 보고 딸이 왜 감자 위에만 저렇게 덮어놓았냐고 물었던 적이 있다. 그런데 책에서 감자는 풀빛이 나거나 검은 것은 고르지 않는다고 나오자 아 그때 감자를 덮어놓은 이유가 햇빛을 받으면 풀빛이 날까봐 그렇죠?라고 되묻는 딸을 보며 맞다면서 스스로 책에서 해답을 찾은 딸의 엉덩이를 토닥거려 주었다. 밥이 되는 곡식과 채소편에서는 나도 잘 몰랐던 지식들이 가득 있었다. 우리 아이들은 숲 유치원을 나온 터라 곡식과 채소에는 관심도 많고 나보다 더 많이 알 때도 있다. 관심이 있으니 책의 내용이 더 쏙쏙 머리에 들어오고 재잘재잘 할 이야기도 많았다.그리고 밥이 보약이다. 라는 관용구도 익히고 이 책을 읽은 후 함께 밥도 지어 김밥도 만들고 주먹밥도 만들었다. 보조 요리사가 되어 밥을 만든 아이들의 얼굴에는 따뜻한 미소가 가득했다.이 책은 한꺼번에 다 읽어도 되지만 그것보다는 과학 관련 부분과 국어 관련 부분 등 중간 중간 필요한 부분을 조금씩 읽어주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어린이들이 건강한 밥심으로 날마다 행복하기를 바라며 이 책을 만들었다는 저자의 말처럼 오늘도 건강한 집밥으로 우리 아이들 더 행복해지도록 주부 구단의 솜씨를 발휘해야겠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식탁에 두고 계속 계속 맛있는 밥을 먹으며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요리 수업과 학교 현장, 그리고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진정한 ‘집 밥’ 책어린이 10명 중 1명의 장래희망이 요리사인 요즘, 어린이들에게 스스로 지어 먹는 밥을 이야기해 줍니다. 사람은 먹어야 하는 존재예요.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 몸을 만듭니다. 생명, 건강,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에 건강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날마다 끼니마다 찾게 되지요. 어린이들과 함께 호흡하며 일상과 가장 가까운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날마다 먹는 익숙한 밥을 속속들이 다시 생각합니다. 저자는 이 책의 원고를 쓰는 동안 ‘아동요리교육지도사’도 공부했어요. 직접 여러 방법으로 밥을 지어보고 요리 연구가에게 음식을 배우고 벼논과 쌀가게에도 가며 발로 뛰어 취재하며 만들었기 때문에, 요리 교육과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책이 될 것입니다. 또한 ‘생활도감’답게 온가족이 함께 부엌에 두고 보기에도 알맞은 온가족 지식책입니다. 알고 먹으면 더욱 맛도 좋아집니다. 직업과 진로 교육이 최근 점점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 독자를 요리사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날마다 먹는 밥을 몸에 기억될 평생 지식으로 익히고, 맛을 즐겁게 느끼며,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어린이들의 튼튼한 기초 체력을 응원하며 만든 꿈을 이루는 밥 짓기 는 진정한 ‘집 밥’ 책입니다.

머리말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밥 짓기 우리말
상상하고 표현하기
밥이 되는 곡식과 채소
밥의 종류와 이름
모든 밥의 기본이 되는 흰쌀밥
밥이란 무엇인가?
[쉼] 책 제목을 지은 뒷이야기

밥 짓기 체험
부엌 탐방
쌀집 탐방
방앗간 탐방
벼논 탐방
지구에서 밥해 먹기
[쉼] 새로운 직업 만들기

밥 짓기 과학
변화 관찰하기 ; 어떻게 바뀌나요?
왜 익혀 먹을까요?
밥과 우리 몸
밥 짓기의 원리를 찾아라
과학 기술과 밥 짓기
[쉼] 오래된 과학 기술의 힘

아자 이모의 편집 일기
어린이들이 ‘다욧’을 한다고?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경제 공부의 시작은 밥상에서
식량을 기르는 농촌 알기
밥의 역사, 삶의 역사
밥의 민주주의
[쉼] 변화하는 사회, 변화하는 맛

나의 밥 요리
오감으로 맛보기
멸치 주먹밥
쌈장 쌈밥
함께 먹는 계절 비빔밥
[쉼] 누구나 즐겁게 집중하는 요리 수업

이 책을 만든 사람들
추천사
참고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