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에 의하면 우리 사회는 서구 지향주의, 시험 지향주의, 최고 지향주의라는 세 가지 편견에 시달리고 있다. 서구 지향주의는 소크라테스로 거슬러 올라가는 서구 문화의 가치를 그 뿌리로 한다. 서구의 가치로 논리성, 합리성 등을 들 수 있지만 그것들이 유일한 가치는 아니다. 시험지향주의는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이나 학습에 초점을 맞추려는 경향을 의미한다. 주어진 문제를 한 가지 접근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존 듀이 이후 최고의 교육학 이론가로 손꼽히는 하워드 가드너(1943~)의 다중지능이론을 소개한 책이다.다중지능이론의 핵심 메시지, 다중지능 교육 방법, 창의성과 리더십을 중요하시는 미래 사회에서 다중지능의 역할과 전망을 담고 있다.
저자는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으며,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때문에 그는 모든 아이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배울 수 없다고 지적한다.
하워드 가드너는 최초로 제시한 7가지 지능 외에도 새롭게 발견한 지능(자연친화지능, 실존지능)에 대한 내용, 25년간(1981~2006) 검증된 다중지능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지난 25년간의 논쟁과 그에 대한 하워드 가드너의 공식적인 입장을 FAQ 형식으로 밝히고 있으며, 하버드 대학교의 ‘프로젝트 제로’의 연구 성과와 ‘굿 워크 프로젝트’ 등을 통해 밝혀낸 창의성과 관련한 이론들이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뿐만 아니라 새로워진 교육 환경의 영향과 뇌의 작용에 관한 새로운 증거들, 직업과 적성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 등을 추가해 다중지능이론을 보다 정교하게 다듬어 보여준다.
획일화된 한국의 교육 현실 속에 아이들이 모두 다른 방식으로 발달되어야한다는 그의 주장은 교육 방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다중지능이론은 기존의 방식에 익숙해진 교사와 부모님들에게 자신의 학생과 자녀가 가진 잠재능력과 재능을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체계를 제공해주고 있다.
한국어판 서문 / 저자 서문 / 역자 서문
1부 다중지능이론
1장: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2장: 25년간의 연구 성과
3장: 영재성 행렬, 인간의 또 다른 능력들
4장: 학교에서의 다중지능
5장: 다중지능 FAQ
2부 다중지능 교육
6장: 유아기의 지능 계발
7장: 초등학생을 위한 다중지능 교육 활동
8장: ‘훈련받은 이해’에 도달하는 방법
9장: 고등학교에서의 숙련된 탐구, 아트 프로펠
10장: 표준화된 시험의 대안을 찾아서
3부 새로운 전망
11장: 사회적 맥락에서 본 인간 지능
12장: 교육의 세계와 직업의 세계가 만나다
13장: 다중지능이론의 전망
부록1: 다중지능이론 관련 주요 자료
부록2: 참고문헌
찾아보기
흙 속 세상은 놀라워
흙속세상은 놀라워시공주니어 출판흙 전문가 이완주 박사가 들려주는 꿈틀꿈틀 살아 있는 흙 이야기‘흙’이 궁금한 아이들이 이 책부터 읽어야 하는 이유!첫째, 차별화된 7단계 구성 안에 흙에 대한 지식 정보를 체계적으로 담았다.둘째, 평생 흙을 연구해 온 전문가의 깊고 통찰력 있는 시각이 녹아 있다.셋째, 흙의 역사, 흙의 역할, 흙의 종류, 흙의 능력 등 흙에 대한 모든 것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한 권에 담았다.넷째, 흙을 통해 자연을 이해하고 알아 가
uieba.tistory.com
내일은 실험왕 22
제목:내일은 실험왕22-지구 역사의 대결, 2012지음:스토리a.그림:홍종현펴냄:아이세움작성: 2020.06.28.“에릭!너도 이제 진화하는 거야!”-즉흥 감상- 아마도 운석이 출동하고 있는 구체에서 겁에 질려 있는‘허홍’, ‘초롱’과‘천재원’의 모습을 닮은 석상이 타고 있는 다른 구체와 그것의 추락을 피해 열심히 도망중(?)인‘범우주’, ‘강원소’, ‘나란이’, ‘하지만’, ‘에릭’이 그려진 표지를 살짝 넘겨봅니다.그러자 실험대회의 숨겨진 음모(?)에
faafoonoo.tistory.com